Categories: 생활

왜 재무설계를 해야 할까요?

■왜 재무설계를 해야 할까요?

  1. 재무설계란 (Financial Planning)?
    사람은 누구나 취업, 결혼, 주택마련, 자녀교육, 창업, 행복한 노후 등을 위해 미리 준비합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 질병, 재해, 실직 등 삶의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재무설계는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도록 자산관리에 대한 종합 운용계획을 마련하고 적정한 규모의 자금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상의 미래 준비수단입니다.
  2. 재무설계를 하면 무엇이 달라질까?
    당신의 재무상황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어디에 어떻게 쓰고 있는지, 자신의 상속재산이 얼마인지,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돈을 어떻게 운용 해야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절제하도록 합니다
    분명한 재무계획과 절제가 없다면 즉흥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기쉽습니다.
    아는 사람의 권유에 못 이겨 보험에 가입하고, 최신 유행 자산에 투자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무계획적인 행동은 경우에 따라 복잡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당신의 자산을 통합하여 관리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재무계획을 세워 실천하게 함으로써 당신의 인생목표를 실현하도록 해줍니다.

마음을 안정시켜 삶의 질을 높여 줍니다
당신의 자산과 투자가 현재 어떤 위치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는 언제 해야 할까요?
이럴 때 재무설계를 꼭 해야 합니다.
1.돈을 많이 번 것 같은데 실상 남은 게 얼마 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2.투자자산의 선택에 혼란을 느끼고, 투자한 자산의 상태를 알고 싶을 때
3.인생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싶을 때
4.돈의 운용방법에 있어서 배우자와 의견이 서로 다를 때
5.세금을 너무 많이 낸다고 느낄 때
6.노후생활자금이 충분치 않아 걱정이 될 때
7.보험상품에 얼마를 가입해야 적정한지 알고 싶을 때

■왜 꼭 전문가와 상담해야 할까요?
재무설계는 혼자 하면 잃는 게 더 많습니다.
충분한 정보를 제대로 수집 분석할 수 없습니다
더욱 복잡해진 금융여건의 변화, 세법개정, 물가변동, 투자환경의변화, 셀 수 없이 많은 금융상품 등 혼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란 어렵습니다.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식과 경험, 정보 부족으로 혼자서 재무설계를 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개인의 생업에 지장을 초래해 행복한 삶에서 오히려 멀어질 수 있습니다.

객관적 플랜을 수립하기 어렵습니다
재무설계는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객관적 시각을 지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플랜을 수립하기 어렵습니다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자산운용, 투자, 부동산, 보험, 세금,상속 등이 상호 밀접히 연계돼야 하는데, 혼자 할 경우 특정 니즈에만 치중할 수 있습니다.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관리 계획은 현재 시점의 시간관리 계획이므로 향후 10년 목표 중 현재 시점의 1년 재무목표는 월간 및 주간 단위 목표로 나누어 상당히 상세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생애재무설계는 시간을 투입하여 본인 스스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필요할 때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생애재무설계를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생애재무설계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족 내의 재무적 공감과 통제력을 확보해야 하며, 특히 결혼한 경우라면 반드시 재무목표에 대하여 배우자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아울러 생애재무설계를 완료한 이후에는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리가 되어야 한다.

fin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