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가이드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선택하기

대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선택의 갈림길 중 하나가 바로 금리입니다.


대출을 받으려는 금융기관별 금리 차이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고정금리인지 변동금리인지, 적절한 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대출도 재테크, 그러니까 관리해야 하는 재정으로 여겨지면서 금리 변화를 주시하는 움직임이 커졌습니다.
금리 변화를 반영해서 적절한 금리로 대환 ,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이자 비용을 줄이고 지출을 관리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향후 금리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 할 지를 고려해 금리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대출을 받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금리 변화를 관찰 해
필요하다면 대출 전환을 통해 더 낮은 금리를 적용 받는 것이, 현명하게 이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말 그대로 대출 만기까지 처음 정한 금리가 변하지 않고 적용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시중 금리의 변화에 상관 없이 매 회차 마다 동일한 이자율을 적용 받기 때문에
비교적 이자 납부 금액이 일정한 것이 장점입니다.
지출 관리가 일정하게 이루어져서 재무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고정금리는 금리 변동에 대한 책임을 대출 기관에서 지기 때문에
이를 보장받고자 조금 더 비싼 이율을 책정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보통 변동금리에 비해서 고정금리가 조금 더 비싼 이율을 보입니다.

 변동금리

변동금리는 정해진 금리가 아닌, 시중의 금리를 따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시중 금리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에 따라서 이자 비용이 높아지거나 줄어들기도 하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고정금리에 비해 이율이 낮지만 금리 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변동금리를 선택할 때에는 향후 금리 변화 염두에 두고 선택해야 합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선택비법

정확하게 미래의 금리 변화를 예측 할 수 없듯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 것이 100% 유리하다라는 답은 낼 수 없지만,
대출 컨설팅을 진행해 온 전문가들이 말하는 금리 선택의 팁은 이렇습니다.
(1) 3년 이내의 단기대출은 변동금리가 유리한 경우가 많고
(2) 장기대출은 이율 상승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고정금리가 유리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와 향후 금리 변화나 상환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이자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fincross

Share
Published by
fincross

Recent Posts

핀큐 무직자 생활비 비상금 대출 상품

1금융권과 함께 출시한 핀크 비상금대출은 신용등급 8등급 이내 고객이 최대 300만원까지 바로 꺼내 쓸 수…

3년 ago

무직자 대출 한국 캐피탈 신카론

한국캐피탈 '초간편소액론'은 주부와 무직자 등 소액자금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본인명의 신용카드 이용자가 대상이며, 특히…

3년 ago

하나은행 무직자 신청가능한 핀크생활비대출

2021년 새롭게 판매하는 1금융권 은행 무직자대출 상품인 하나은행 상품입니다.비상금 대출 열풍으로 1금융권 많은 은행들이 비슷한…

3년 ago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농협은행은 몇 년전에 이큐론이라는 상품을 출시해서 무직자,주부,프리랜서에게 인기를 모았었는데 중단 이후 오랜만에 간편대출을 출시했습니다.이번에는 '통신등급"을…

3년 ago

햇살론유스(Youth)보증한도와 추가대출 가능 시점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은 경제가 어려울 수록 이용자가 늘어 날 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우신 분들은 신용상태가…

3년 ago

은행 주택담보대출 최저 1%금리 및 조건 비교

은행 주택담보대출 최저 금리 및 조건 비교 상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의 정책 이슈가…

4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