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요구권 나도 해당 될까?

대출을 받으면 누구나 이자가 가장 큰 걱정이 됩니다.

당장 상환이 힘든 경우 장기간 사용을 하게 되면 특히 이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대출시 이자 책정은 본인의 소득과 연관되기 때문에 향후 소득 인상으로 인한 이자 감면을 받 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청 자격과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이시간에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이란, 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이 대출기간 중 직장 변동, 신용 등급 상승, 전문 자격증 취득, 소득/자산 증가, 부채 감소 등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사를 거쳐 대출금리 일부를 인하해주는 제도입니다. 은행에서 금리 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지면, 대출금리가 최소 0.5%에서 최대 2%에 이르는 범위 내에서 인하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자격

  • 금리 인하 요구권은 기본적으로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을 때 적용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따라서, 이전보다 더 나은 환경에 있다는 판단이 도출될 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직장이 변동되었을 때(전문자격증포함) 혹은 직위에 변동이 있을 때

ex) 무직 → 직장인이 된 경우 or 일반 회사 → 중소기업/대기업으로 이직

-대출신청 시점 대비 동일 직장 내 직위가 상승했을 경우

2) 소득이 상승했을 때

-대출신청 시점 대비 현재 연소득이 근로 소득자 평균 임금 인상률의 2배 이상 증가한 경우

3) 주거래 고객 신규 선정 및 등급 상향이 된 경우

4) 자산 증가 및 부채 감소로 신용등급이 상승된 경우

위 조건을 만족한다면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해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용상태 개선이나 기업의 매출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금리 인하 신청서와 더불어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면 되지만, 이 때 금융 회사별 요구사항이 다르니 이를 사전에 꼭! 확인한 이후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죠?

이 때, 대면과 비대면 두 가지 방법으로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대면 방식

-기존에 진행하던 방식으로, 본인이 금리 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자격을 충족한다고 판단될 경우 신분증과 증빙 서류를 지참하여 은행에 방문하는 방식입니다. 이후, 은행에서 조건에 부합한지 심사 후 적용 가능 여부를 결정합니다.

2) 비대면 방식

-지난 1월 4일부터 시행된 방식으로, 기존에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하여 모바일/인터넷으로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신청절차가 간편해짐에 따라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고객이 증가하고 대출금리 인하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을 했다 하더라도, 모든 사유가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닌데요, 이번엔 금리 인하 요구권 제한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제한사항

1) 금리 인하는 연 2회까지만 신청 가능!

2) 같은 사유로는 6개월 이내에 재신청 불가

3) 신규 대출이나 기간 연장, 재약정을 받은 후 3개월이 지나기 전까지는 금리인하요구권 활용 불가

+추가로, 기존보다 부채 비율이 상승했거나, 신용 등급에 영향을 미칠 만큼의 소득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꿀팁

  • 금리인하요구권이 가장 잘 수용되는 경우는, 앞서 말한 신용등급 상승시와 더불어 거래 실적이 쌓였을 때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예금‧적금‧펀드 등 금융상품을 가입하거나 자동이체 신청을 하는 등 주거래은행으로 지정한 곳에서의 거래 실적을 쌓으면 금리인하요구권은 더 잘 수용될 수 있습니다.



CSS